티스토리 뷰

돌잔치는 우리 아이의 첫 생일을 기념하는 소중한 순간이죠. 이 특별한 잔칫날에는 여러 가족 친지 지인들이 함께 모이는 날이기도 합니다. 돌잔치를 하는 이유, 하객 복장 가이드, 축의금은 어느 정도가 적당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돌잔치하는 이유 하객 복장 축의금 얼마

 

목차

1. 돌잔치를 하는 이유

2. 돌잔치 복장 가이드

3. 돌잔치 축의금 적정금액 & 꿀팁

 

돌잔치를 하는 이유

돌잔치

 

돌잔치란, 아이가 한 살이 되는 첫 생일을 축하하고 기념하기 위한 전통적인 행사입니다. 아이의 성장을 기뻐하며 가족과 친지들이 모여 함께 아이에게 사랑과 축복을 전하는데 의미가 있죠.

 

예전엔 영아 사망률이 매우 높았던 탓에 출생신고도 늦추는 일이 많았고, 1년을 살아남았다면 앞으로도 살아날 가능성이 높으니 이는 하늘이 도우셨다고 잔치를 하는 것입니다.

 

 

돌잔치에는 쌀,붓,활,돈,실 등을 펼쳐놓고, 아이가 집는 물건을 아이의 장래와 관련하여 미래를 점쳐보는 의식을 갖기도 합니다. 최근 마이크와 청진기 등 여러 가지 물건도 추가하기도 하죠.

 

단순히 아이의 생일을 축하하는 것을 넘어, 가족들과 함께 한다는 것에 의미를 담고 있기도 합니다.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고 행복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 함께 기원하는 자리입니다.

 

돌잔치

 

돌잔치 복장 가이드

 

돌잔치 하객으로 참석하게 되셨다면 어떻게 입고 가야할지 고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하객이라 하객으로써, 주인공을 빛내주는 차림새가 필요한데요. 그렇다고 너무 캐주얼하게 입고 가기엔 돌잔치를 준비한 분들께 예의가 아니니 적당한 복장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과장된 복장은 삼가하기

 

심플한 의상에 액세서리로 포인트를 주거나 눈에 많이 띄지 않는 색상의 복장을 추천드립니다. 어디서든 사진이 찍힐 수 있으므로 사진을 생각해서도 너무 복잡하거나 튀는 복장보다는 깔끔하고 심플한 스타일이 좋습니다. 결혼식보다는 캐주얼하게 가는 편이라 정장까지는 안 입어도 되지만 깔끔한 스타일로 입고 가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돌잔치의 장소 미리 확인하기

 

돌잔치가 열리는 곳이 내부라면 상관없지만 외부일 경우, 날씨와 계절에 따라 적절한 보온성을 갖춘 복장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어느 정도 긴 시간 동안 행사에 참석하게 될 예정으로, 심플하면서도 편안한 복장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돌잔치 축의금 적정금액 & 꿀팁

돌잔치 축의금은 여러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는데요. 축하하는 마음을 담아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관계에 따라 가깝지 않은 사이라면 5만 원이면 충분하지만, 직접 돌잔치에 가는 경우라면 가깝지 않은 사이가 아닐 수 없겠지요.

 

회사 동료나 상사의 아이인 경우라면 5만 원, 가까운 동료나 지인이라면 대부분 10만 원 정도 하시면 됩니다. 또 돌잔치에 본인 말고 가족과 동행하면 10만 원 이상을 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밥값은 내야겠죠. 물론 가족이나 친척의 아이라면 그 이상을 하시겠죠?

 

혹, 아이가 쌍둥이라면 5만 원에 + 선물(신발 또는 장난감)을 같이 주는 것도 좋고, 10만 원에 + 선물을 같이 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돌잔치에서는 따로 축의금을 받지 않기 때문에 직접 전달하시는 것이 좋으며, 봉투에 이름만 쓰지 말고, 아이에게 작은 덕담 한마디 써주시면 아이 부모님이 더 좋아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