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개봉 : 2013.12.05

감독:리차드 커티스

장르: 로맨스, 코미디

국가:영국

러닝타임:123

 

 

실수를 만회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남자.

 

21, 주인공인 팀은 아버지로부터 집안 대대로 이어지고 있는 놀라운 비밀 이야기를 듣게 된다. 바로 우리 집안의 남자들은 과거로 언제든 원할 때마다 시간 여행을 떠날 수 있다는 것이다. 방법은 어두운 곳에 가서 눈을 감고, 주먹을 꽉 쥔 채 원하는 과거를 떠올리면 된다고 한다. 팀은 믿기 어려웠지만 먼저, 21살이 되는 전야제의 밤으로 떠나본다. 과거로 돌아온 그는, 전에는 용기가 없어 못 했던 말과 행동을 해내며, 첫 번째 시간 여행을 그렇게 성공적으로 마친다. 어느 날, 팀은 그의 동생인 킷캣과 그녀의 남자 친구인 지미, 그리고 그의 사촌 동생 인 샬롯까지 총 네 명이서 2달간 함께 지낼 기회를 갖게 된다.. 팀은 샬롯에게 관심을 가지게 되고 그녀를 좋아하게 된다.

 

숙맥인 팀은 2달간 그녀를 지켜보다 드디어 그들이 떠나기 전날 밤 용기를 내어 그녀에게 고백한다. 하지만 그녀는 너무 늦게 고백했다며 거절한다. 이후 팀은 과거의 한 달 전으로 돌아가 다시 그녀에게 고백해 보지만, 미래는 바뀌지 않았고, 그렇게 샬롯을 포기하게 된다. 시간이 흘러, 어느덧 팀은 변호사가 되어 집을 떠나게 되고, 아빠의 친구인 해리의 집에서 출퇴근 생활을 하게 된다. 변호사 생활에 조금씩 적응하고 있던 어느 날, 친구의 제안으로 빛없는 암흑 속에서 소개팅을 할 수 있는 레스토랑에 방문한다. 그곳에서 2:2 더블 소개팅을 하게 되고, 팀은 메리라는 여성과 즐거운 대화를 나눈다. 이후 밖에서 메리를 보자마자 상상 이상으로 아름다운 그녀의 외모에 첫눈에 반한다. 팀은 그녀와의 사랑을 이루기 위해 자신의 특별한 능력을 발휘하기 시작한다. 어색한 대시를 할 경우, 다시 과거로 돌아가 멋진 대시를 하면서 꿈에 그리던 그녀와 행복한 순간을 보낸다.

 

시간여행의 득과 실

 

잦은 시간 여행으로 미래가 바뀌는 바람에 뜻밖의 고생을 하기도 하지만, 팀은 메리와 사귀게 되어 로맨틱한 추억을 쌓아간다. 그러던 어느 날, 메리와 연극을 보기로 했으나, 그녀의 컨디션이 좋지 않아 친구와 대신 연극을 보게 되는데, 그곳에서 우연히 샬롯을 만난다. 함께 식사를 하게 되고, 샬롯은 노골적으로 그를 유혹하지만, 팀은 메리가 보고 싶어 졌고, 첫사랑보단, 현재의 연인을 진심으로 사랑한다는 것을 깨닫는다. 팀은 그렇게 메리에게 달려가 청혼을 하고 잠결에 프러포즈를 받은 메리는 그의 진심을 받아준다. 그렇게 두 사람은 행복한 결혼을 하게 되고 첫 딸인 포지를 낳는다. 하지만 행복도 잠시, 팀의 동생인 킷캣이 남자 친구로 인해 힘든 시간을 겪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동생의 불행을 해결하고자 이번엔 동생과 함께 시간 여행을 한 팀, 하지만 이내 과거의 환경이 달라지면서 자신의 딸 포지가 사라졌음을 알게 된다. 이를 받아들일 수 없던 팀은 동생과 시간 여행으로 과거를 바꾸는 대신, 스스로 불행을 딛고 일어설 수 있도록 조언을 하는 편을 다시 선택한다. 한편, 팀은 아버지가 폐암에 걸리셨다는 소식을 듣게 되고, 어떻게든 과거를 바꾸고자 했지만, 아버지로부터 과거로 돌아가 원치 않았던 실수를 만회하는 것도 좋지만 현재의 삶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살아가는 것도 좋다는 조언을 듣고, 시간 여행을 하지 않아도 충분히 행복하게 살 수 있음을 깨닫게 되며 영화는 끝이 난다.

 

현재는 선물이었음을

 

대표적인 로맨틱 영화 ’ 러브 액츄얼리, 노팅힐의 감독인 '리처드 커티스' 감독 작품이라 많은 주목을 받았던 어바웃 타임은, 2022년 지금 봐도 전혀 손색이 없는 작품이다. 언뜻 단순하게 영화를 본다면, 사랑하는 사람과의 로맨스를 위해 시간 여행을 떠나는 주인공의 이야기로 볼 수도 있지만, 필자의 생각엔 그보다 더 큰 메시지를 담은 영화라고 생각한다. 주인공인 팀은 시간 여행을 통해 과거의 실수를 만회할 수 있었지만, 과거로 돌아가서 하나씩 무언가를 바꿀 때마다,, 조금씩 달라지는 미래를 감당해야 했다. , 어떤 선택하고자 한다면, 다른 무언가는 포기해야 하는 것이다. 그의 선택은 모든 이들을 행복하게 만들 수 없었고, 본인이 원해서 바꾼 과거도 늘 행복한 미래라는 열매를 맺지 못했다. 그래서 시간여행을 할 때마다, 팀은 곧 달라질 미래에 대해 불안했다.

 

영화를 보는 관객들 역시 팀이 과거로 돌아가 무엇인가를 바꿀 때마다, 그의 무엇이 바뀌게 될지 조마조마하며 마음을 졸였다. 주인공 팀처럼, 실수를 만회하기 위해 과거로 돌아가고 싶은 사람은 많을 것이다. 하지만 늘 완벽한 결과를 얻기 위해 과거로 여행을 간다면, 그 사람은 늘 과거를 사는 사람이 될 것이다. 현재, 지금의 삶을 온전히 느껴보지도 못할뿐더러, 어차피 다시 살면 되지 라는 마음가짐으로 하루를 낭비할지도 모른다.

 

다행히 우리는 과거로 되돌아갈 수 있는 능력이 없으므로, 팀처럼 고민할 필요는 없다. 지금, 이 순간, 우리는 함께하는 모든 이들에게 나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고, 아름다운 꽃을 보고 행복해질 수 있으며, 이 순간이 다시 오지 않을 지금이라는 것을 알기에 순간순간이 소중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현재를 살자"라는 말이 어쩌면 쉬운 말이면서도, 참 어렵다. 영화 어바웃 타임은 달달한 로맨스를 통해, 우리가 몰랐던 '달달한 현재'를 깨닫게 해주는 큰 교훈을 가진 영화이다. 

 

 

반응형